정치ㆍ지역정가

19대 총선
정치권 흐름
정가ㆍ정치인
부천시의회
시정질문/답변
해외방문
경기도의회
역대 선거 DB
국회ㆍ정당
청와대
선관위
선거법ㆍ정자법
재산신고
2011 4.27 재보선
2011 10.26 재선거
2010 6.2 지방선거
2012 4.11 도의원 보선
18대 대선
2013 4.24 재보선
2014 6.4 지방선거
2014 7·30 재보선
2015 4.29 재보선
2015 10.28 재보선
20대 총선(2016년 4.3 총선)
2016 4.13 보궐선거 부천 바선거구
19대 대선
2017.4.12 재보선
2018년 6.13지방선거
2019 4.3보궐선거
21대 총선(2020년 4.15 총선)

탑배너

문 대통령, 7개 부처 장관 교체… 행안부 진영ㆍ중기부 박영선ㆍ문체부 박양우
통일부 김연철ㆍ국토부 최정호ㆍ과기부 조동호ㆍ해수부 문성혁 
더부천 기사입력 2019-03-08 11:4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46
| AD |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전 내년 총선에 대비해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규모의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개각은 18곳의 부처 가운데 내년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장관들이 포진한 7개 부처의 장관이 교체됐다. 문 대통령 취임 후 가장 큰 폭의 개각이다.

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4선의 박영선(59)ㆍ진영(69)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행정안전부 장관에 각각 내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조동호(63)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공학부 교수,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55) 통일연구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양우(61)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정호(61)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에 문성혁(61) 세계해사대학교(WMU) 교수가 각각 내정됐다.

다음은 7개 부처 개각 관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 전문(全文).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장관 7명과 차관급 인사 2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조동호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행정안전부 장관에 진영 국회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양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정호 前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에 문성혁 세계해사대학 교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박영선 국회의원입니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는 한국 과학기술원 교수로 재직 중인 정보통신 분야 전문가입니다.

세계 최초로 와이브로 통신기술, 무선충전 전기버스 등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등 탁월한 연구 역량과 성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교내 주요 보직을 역임하여 행정 경험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부처의 당면 현안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성장을 견인하고 과학기술 강국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학계와 정책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손 꼽히는 남북관계 전문가로 남북 경협, 북핵 문제에 전문성과 식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 통일연구원장으로 정부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조직관리 능력이 탁월합니다.

통일부의 주요 정책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고 남북 공동선언을 속도감 있게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평화협력 공동체 실현을 위한 신한반도 체제 구상을 적극적으로 구현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법조인 출신 4선 정치인입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위원장 위원으로 수년간 활동해 행정안전 분야 정책과 행정안전부 조직에 대한 이해가 깊습니다.

합리적이고 통합적인 시각과 탁월한 정무 감각, 이해관계 조정 능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자치 분권과 균형발전의 실질적 도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국가재난관리체계 혁신으로 모두가 안전한 나라, 다함께 잘사는 지역을 실현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문화예술과 관광 분야를 두루 경험하고 차관까지 역임한 분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직과 업무 전반에 능통하며 빠른 상황 판단은 물론 뛰어난 정책기획력과 업무 추진력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체육계 정상화 등 복잡한 현안을 원만히 해결하고 문화비전 2030의 심화 발전을 통해 자유와 창의가 넘치는 문화 국가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국토교통부 주요 보직을 역임한 건설교통 분야 전문가입니다.

탁월한 업무 추진력과 업무에 대한 열정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소통을 중시하는 외유내강형 리더십으로 조직 안팎의 신망이 두텁습니다.

주택시장의 안정적 기조를 유지하면서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균형 발전과 신한반도 경제를 위한 사업 추진은 물론 기존 산업의 혁신 및 공유 경제 등 미래 신산업 육성을 통해 혁신성장을 선도할 적임자입니다.

▲문성혁 해안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현대 상선 1등 항해사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를 거쳐 한국인 최초로 UN산하 국제 해사기구가 설립한 세계해사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여왔습니다.

생생한 현장 경험과 이론적 전문성을 갖춘 해양항만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입니다.

해운업 재건, 해양 안전, 해양 영토 수호, 수산업 육성 및 어촌 경제 활성화 등 글로벌 해양 강국 구현을 위한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와 당면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와 정당의 요직을 두루 거친 언론인 출신 4선 국회의원으로 풍부한 경륜과 정무 감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언론인 시절부터 쌓아온 경제에 대한 식견을 토대로 재벌 개혁,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의정활동을 열정적으로 수행했고 경제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정책 능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업무추진력과 정책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2벤처 붐 조성, 소상공인 육성 지원, 대중소기업 상생 등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다음은 차관급 인사 발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이의경 성균관대학교 재학산업학과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또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에는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를 내정했습니다.

이우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사회약학 및 의약품 정책 분야에서 손꼽히는 전문가입니다.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대학에서의 연구활동을 통해 축적한 전문성을 토대로 먹거리 안전을 확보하고 의약품과 의료기기 시장 관리 체계를 개선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 환경을 조성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교통기획, 교통안전, 지능형 교통체계 분야에서 선도적 연구를 수행해온 교통전문가로 학문적 성과와 실무 능력 겸비했습니다.

교통망 확충을 위해 신설된 조직의 초대 위원장을 맡아 조직의 기틀을 마련하고 본연의 역할을 이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개각은 문재인 정부의 중반기를 맞아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성과를 위해서는 능력이 검증된 인사를 발탁한다,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정치ㆍ지역정가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부천시, 7월 1일자 인사예고… 승진 1..
· 부천시, 도시재생 활성화사업 7곳에서..
· 부천시, “문화예술회관 2019년 3월경..
· 부천백송라이온스클럽, 어르신 ‘청와..
· 부천시, ‘2019년 유네스코 창의 문학..
· 부천시, 36개 주민자치위→ 10개 주민..
· 부천시ㆍ서울신학대학교, ‘주차장ㆍ체..
· 장덕천 부천시장, 원종중앙시장 방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