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승강기 안전점검 허위 입력 등 부실관리 실태 38건 적발
10개 시ㆍ군 21개 시설 승강기 불시 감찰 실시한 결과
허위 점검 및 입력은 영업 정지ㆍ과태료 부과 등 조치 
더부천 기사입력 2019-04-15 09:1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55
| AD |
승강기 점검을 실제로 하지 않았는데도 점검한 것처럼 허위로 입력하거나 부분 점검만 했으면서도 모든 항목을 점검한 것처럼 기록하는 등 허술하게 승강기를 관리한 업체들이 경기도 안전감찰에 대거 적발됐다.

경기도 안전관리실 안전감찰팀은 지난 2월 25일부터 3월 29일까지 의왕시, 고양시 등 10개 시ㆍ군 21개 시설의 승강기를 불시 감찰한 결과, 모두 38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하고 시정 조치를 내렸다고 15일 밝혔다.

적발 내용은 ▲승강기 자체 점검 미실시 및 결과 허위 입력 등 8건 ▲승강기 기계실내 권상기(와이어 로프를 이용하여 승강기를 상ㆍ하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장치) 오일 누유 방치 등 유지관리 부실 5건 ▲정기검사 합격증명서 미부착 4건 ▲승강기 관리카드 및 고장 수리 일지 미작성 3건 ▲승강기 검사자의 안전수칙 미준수 3건 ▲승강기 문 사이 틈새 방치 2건 ▲승강기 비상통화 장치 불량 2건 ▲정기검사 시 유지관리업체 미입회 등 기타 11건이다.

주요 사례를 보면 의왕시 A유지관리업체는 매월 하도록 돼 있는 승강기 점검을 3월에 하지 않았는데도 했다고 시스템에 허위로 입력했고, 승강기 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정기검사에 자사 직원이 입회하지 않았는데도 한 것처럼 속인 사실도 적발됐다. 이는 유지관리업체 직원이 정기검사에 입회할 경우 월 정기점검을 면제해준다는 자체 계약 때문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복지관의 승강기를 관리하는 군포시 B업체는 승강기 일부 항목만 점검했는데도 모든 항목을 점검한 것처럼 허위로 서류를 꾸미고, 승강기 권상기의 오일 누유를 방치하는 등 형식적 점검이 적발됐으며, 고양시 C업체는 검사합격증명서 원본을 부착하지 않았고, 수원시 D업체는 유효기간이 지나 폐기된 증명서를 부착했다.

경기도 안전관리실은 감찰 결과를 토대로 시정 24건, 통보 9건 등 총 38건에 대해 조치했다. 특히 자체 점검을 허위로 하고 점검기록을 작성한 4건에 대해 업무정지를, 검사합격증명서 미부착 등 5건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송재환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이번 안전감찰 과정에서 지적된 사례는 해당기관은 물론 도내 시ㆍ군 재난관리 책임기관에 사례를 전파해 문제점이 반복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며 “불시 안전감찰을 계속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에는 공동주택, 판매시설, 근린생활시설, 공공업무시설, 공장, 숙박시설 등 53종 시설에 약 17만 개의 승강기가 설치돼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부천시, ‘2021년 유네스코 창의도시 ..
· ✔[U-20 월드컵] 한국 준우승…..
· 제23회 BIFAN 개막작  ‘기름도둑..
· 경기도 농업기술원, 접목선인장 신품종..
· 경기도, 1기분 자동차세 3천753억원 부..
· 경기도 특사경, 불법 축산 폐기물 9개..
· 경기도형 버스 노선입찰제 정책토론회..
· ‘제7회 경기도 유소년 승마축제’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