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직업전환교육지원센터 5곳은 부천상록학교, 성은학교, 경은학교, 광주하남교육지원청, 홀트학교 등으로. 이곳에서는 장애학생들에게 자립기능 함양, 현장적응력 향상을 위해 여름방학 중 취업지원을 위한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부천상록학교(부천시 원미구 춘의동 소재)에서는 18명의 장애학생이 특수교육- 복지연계형 장애인복지일자리(11업체), 3명의 학생이 해밀도서관 내 위드인 카페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바리스타와 허브 원예에 관련된 내용으로 부천권역 내 특수학교(급) 학부모 25명을 대상으로 5일간 학부모아카데미를 실시한다. 학부모아카데미를 이수한 학부모들은 장애학생 취업지원을 위해 부천상록학교의 위드인 카페와 위드인 허브농장에서의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성은학교(성남시 분당구 야탑3동 소재)에서는 사업체와 연계한 산학훈련 학교기업 ‘잡 드림(Job Dream)’사업 중 ‘비즈니스 스쿨(Business-School)’을 여름방학중에도 성은학교 전공과 및 성남 관내 고등학교 특수학급 3학년 38명을 대상으로 일자리 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훈련내용은 ㈜디메디사업체와 X-레이 필름 저장 실습, ㈜아름다운창 기업체와 버티컬 블라인드 제작 실습을 통해 현장 훈련 중심의 맞춤형 직업교육인 육성을 한다.
경은학교(남양주시 별내면 소재)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직장 내 현장 적응력 향상을 목표로 경기특수교육 중점시책인 자립기능 함양을 위한 진로․직업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유민텍스타일’ 현장실습을 지난달 22일부터 8월2일까지 2주간 실시하며, ㈜삼주전자 등 7개 산업체 및 5개 보호작업장으로 30명의 장애학생들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산업체에서 실습에 참여한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에서는 ㈜세준푸드 현장실습에 8월5일부터 9일까지 8명이 생산 공정에 참여한다. 또한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진로직업교육 지원 강화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전문성 함양을 통한 취업 연계를 목적으로 ‘1인 1자격증 잡(Job)기’,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 프로그램을 특수교사 13명, 특수교육대상자 14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19일부터 8월23일까지 운영한다.
| AD |
홀트학교(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소재)에서는 학기 중에 경험하지 못했던 현장실습을 장애 정도와 적성에 맞는 실습을 진행한다. 바리스타를 배운 학생 2명은 호메오 까페 홍대점과 헤이리점에서 실습을 하며, 홀트보호작업장에서 10명의 학생이 현장 실습을 한다.
또한 2014학년도 각급 학교 일자리와 특수교육연계형 복지일자리 참여 사전 교육으로 우체국, 도서관 등 7곳의 현장에서 20명의 학생들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유아특수교육과 관계자는 “장애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기울고 있으며, 2014 각급 학교 내 중증장애인 일자리사업 추진에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