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0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 회의 개최
사회복지 현장 종사자 목소리 반영 처우개선 방안 마련
 
더부천 기사입력 2025-03-24 15:1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07


‘2025년 제1차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부천시 제공)

부천시는 지난 20일 시청 창의실에서 ‘2025년 제1차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시 복지정책과에 따르면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는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제3조의2에 따라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과 복지증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로, 2023년 관련 전문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시의원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그동안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 3개년 종합계획(2024~2026년)을 수립하고, 자녀돌봄휴가, 유급병가, 장기근속휴가를 즉시 도입해 현장의 근로환경 개선을 추진해왔다.

또한 부천시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부천시 시설 담당자로 구성된 실무협의체를 별도로 운영해 현장 종사자의 목소리를 위원회에 반영하고, 일선에서 체감할 수 있는 처우개선 방안을 논의·심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 공모사업’ 보조사업자 선정 심사를 진행한 결과, 부천시사회복지사협회기 대상 기관으로 선정돼 동아리 지원, 심리 상담, 건강 검진 지원 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된 시간외 근무수당 보조금 지급기준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부 실행 방안을 마련해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 AD |
조성희 위원장(서울신학대학교 교수)은 “한정된 예산이지만 이번 회의를 통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정책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화복 부천시 복지국장은 “이번 처우개선위원회를 통해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개선 방안은 관련 부서와 긴밀히 협의해 사회복지 현장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근로 여건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체감도 높은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앞으로 공모사업 추진과 사회복지사의 날 및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일선 현장에서 헌신하는 유공자를 격려하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복지와 권리증진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제21대 대통령선거 선거사무관계자 등..
· ‘경기형 과학고’ 부천·성남·시흥·..
· 부천시, 2025년 달라지는 행정ㆍ정책 ..
· 경기도, ‘창설 제57주년 예비군의 날..
· 부천도시공사, ‘전자서명’ 확대로 종..
· 경기도, ‘2030년 말라리아 퇴치 목표..
· 김동연 경기도지사, “국민이 이겼다,..
·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헌재,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