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0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퇴근길 전철역에서 무료 노동 상담 실시
1호선 수원역·3호선 화정역·7호선 춘의역 등
도내 14개 전철역사에서 오후 8시까지 진행 
더부천 기사입력 2023-06-26 09:0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91
| AD |
경기도는 노동자들의 노동 권익 보호를 위해 퇴근시간 도내 주요 전철 역사에서 찾아가는 노동 상담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노동자들은 일터에서 권리를 침해받아도 바쁜 일상과 비용 등의 문제로 전문적인 노동 상담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통상적인 업무시간(09시~18시)에는 노동상담소 방문이 어렵다.

이에 도는 퇴근 후 가까운 역에서 편리하게 노동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주요 전철 역사에서 도내 비정규직 지원센터, 노동인권센터 등 노동단체와 함께 매월 특정요일을 지정해 오후 5시~8시(역사별 상이) 상담을 진행한다.

전철 역사 내 상담소 설치 후 상담 인력을 배치하고 시간과 장소를 사전 공지해 내담자가 미리 일정을 계획하고 상담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상담소가 설치되는 역은 ▲1호선= 안양역·수원역·의정부역 ▲3호선= 화정역·마두역·백석역 ▲경의중앙선= 야당역·금촌역·금릉역·문산역·야당역 ▲경강선= 여주역 ▲7호선= 춘의역9(2번 출구 개찰구 앞, 둘째수 수요일 오후 5시 30분~7시 30분, 부천시 비정규직 근로자지원센터)) ▲김포골드= 구래역 등 14곳이다.

경기도에 거주하거나 경기도 소재 사업장에 근무하는 노동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노동 상담을 할 수 있다.

근로계약서 작성, 연차휴가 등 마땅히 보장되어야 하는 노동자의 권리부터 임금 체불, 부당해고, 산업재해, 직장 내 괴롭힘과 같은 일 하다 겪을 수 있는 억울한 일 등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다.

단순 상담에 그치지 않고 각 상담소에서 필요하다고 요청한 사안의 경우 경기도 마을노무사제도와 연계해 권리구제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정구원 경기도 노동국장은 “이번 찾아가는 노동 상담은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노동 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으로 노동자들에게 직접 다가가고, 다양한 상담 분야와 권리구제를 통해 노동자들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원도심 ‘미니뉴타운•역..
· ‘경기형 과학고’ 부천·성남·시흥·..
· 부천시, 2025년 달라지는 행정ㆍ정책 ..
· 헌법재판소, 박성재 법무부 장관 탄핵..
· 부천시, ‘2025년 보육사업 지침·안전..
· 부천시, ‘영화로 배우는 인구교육’ ..
· 경기도장애인주간이용시설협회 부천지..
· 한국펄벅재단, 설립 60주년 맞아 이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