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6월부터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 사업’ 추진
민선7기 주요 현안 데이터 축적ㆍ분석ㆍ활용 모델 구축 
더부천 기사입력 2020-06-24 09:3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54

경기도는 6월부터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 사업’을 추진,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지역화폐, 공공버스제 등 민선7기 주요 현안과 관련된 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모델 개발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현재 민선7기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각종 정책ㆍ사업들에 관한 데이터를 상시적으로 축적ㆍ분석, 실제 행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을 만들어 ‘과학적 행정서비스’를 실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상 분야는 과제 수요조사와 위원회 전문가 자문 등의 절차를 거쳐 선정된 ‘공공버스 등 버스 신규 노선 분석’,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의심업체 분석’, ‘지역화폐 소비패턴 분석’, ‘생활인구 분석’ 등 4가지다.

우선 ‘버스 신규 노선 분석’ 분야에서는 지역ㆍ노선ㆍ정류장별 버스 승객 수, 버스 운행정보, 생활인구 등의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도민이 교통 편의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버스 노선을 발굴ㆍ선정하는데 주력한다.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분석’은 과거 법령 위반 이력, 자본금, 기술 인력 수 등의 데이터를 토대로 의심업체를 추정하고 최적의 조사경로를 도출해 효과적인 단속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다. 특히 분석 대상을 종합건설업은 물론, 전문 건설업까지 확대해 단속망 확대의 기틀을 다질 계획이다.

‘지역화폐 소비분석’을 통해서는 카드 매출, 유동인구, 지역ㆍ업종ㆍ시간대별 지역화폐 소비패턴 추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소상공인ㆍ골목상권 활성화 효과를 검증, 이를 토대로 정책을 보완ㆍ발전시키게 된다.

‘생활인구 분석’은 지역ㆍ시간대별 유동인구 데이터를 토대로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 장소나 쉼이 있는 도시 공간 대상지 등 최적의 입지 선정이 필요한 사업들에 활용하는 분야다.

경기도는 4가지 분야의 데이터 분석 모델을 오는 11월까지 구축, 본격적인 활용에 나설 계획이다.

| AD |
이 밖에도 올해 야생멧돼지 서식 분포 및 이동 경로, 폐기물 유입량 및 이동 경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시장 동향, 생활 SOC 우선 설치지역 도출, 교통 분석 등 도민 생활과 밀접한 5개 과제에 대한 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청정계곡 정비사업 효과 분석’, ‘아동 재학대 예측ㆍ예방 분석’, ‘CCTV 설치 필요지역 분석’ 등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각종 현안에 대한 데이터 분석에도 힘써 과학적 행정의 틀을 다질 계획이다.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지난해 분석시스템 기반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면, 올해는 실제 데이터를 상시적으로 활용해 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뒀다”며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데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코로나19] 부천시, 3일 추가 확진자 ..
· 부천시 7월 1일자 명 인사발령… 4급 ..
· [코로나19] 부천시, 해외 입국자 최종..
· 두산 연강재단, 부천시 고교생 100명에..
· 부천지역 3ㆍ4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 ..
·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입..
· 부천시, ‘코로나19 극복 범시민 대책..
· 제24회 BIFAN, 영상 콘텐츠 ‘BIFAN 스..

(二)삱諛붾Ⅸ꽑씪諛곌留쏆쭛궗옉怨쇱쟾웳뵪뵾떆뒪뀥븳삁닔援먯옣濡쒗쉶珥앺쉶닚옣CEN궪꽦寃룄愿젣泥좎꽭씪誘K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