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경기도 소방, ‘소화전 알림 내비게이션 서비스’ 행안부 장관상 수상
소화전 5m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에 주정차 금지 안내
소방차에 주변 소화전 위치 안내 신속한 물공급 지원 
더부천 기사입력 2023-11-26 10:2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34
| AD |
경기도 소방이 ‘2023년 행정안전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왕중왕전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초로 상용 내비게이션 업체와 협업해 만든 ‘소화전 알림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소화전 알림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를 하면 주정차 금지구역임을 경고하고, 소방차에 가까운 소화전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경기도 소방은 전 국민이 활용하는 내비게이션인 티맵(Tmap), 케이티(KT) 원내비와 소방청 및 시도 소방본부와 손잡고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에 전국 소화전 약 20만 곳의 공공데이터 정보를 탑재했다.

소화전 5m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에 주정차 시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방에 주정차 단속구역입니다. 단속에 주의하세요”라는 음성메시지를 내보내 운전자에게 주정차 금지를 실시간으로 알려 소화전 주변 불법 주정차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소방차량 내비게이션 검색창에 소화전을 입력하면 주변 소화전 위치를 최단 거리순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전국 소화전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해 소방차에 신속한 물공급을 지원한다.

‘소화전 길 안내 서비스’는 화재는 물론 필요한 경우 행정(유관)기관에서 신속한 물공급을 받는 데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경기도와 내비게이션 업체와의 협업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국민안전망 구축의 모범 사례”라며 “지속적으로 민관 협업을 통해 국민 안전을 위한 소방서비스의 질적 변화를 시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지자체·공공기관이 참여한 정부혁신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식은 지난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이날 열린 경진대회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받은 권오덕 소방령은 상금 100만 원을 경기소방의 사랑 나눔 프로그램인 ‘따뜻한 동행 경기119’ 캠페인에 기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22대 총선 예비후보… 부천 4개 선거구..
· 부천시, ‘위기가구 발굴 신고자에게 ..
· 부천시, 1월 1일자 1천494명 인사 발령..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 이름 공모전..
· 오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막춤형..
· 소사구, ‘석면 안전관리 주민감시단’..
·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2024년..
· 이낙연, 개혁신당과 결별… ‘새로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