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행정지원과에 따르면 시는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업무 몰입 환경 조성, ▲공무원 사기진작, ▲미래 대응 행정체계 구축, ▲합리적 인사 운영 등 4대 목표를 설정했다.
| AD |
이를 위햐 ▲현장 중심 인사, ▲맞춤형 교육훈련, ▲복무체계 확립, ▲새내기 도약 휴가, ▲자유로운 연가 사용, ▲정당한 성과 보상, ▲사회 현안 극복 동참, ▲종이 없는 회의, ▲행정 협업, ▲미래 인재 발굴, ▲새내기 조직 적응 강화 등 12개 실천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조직문화 혁신 결의대회에서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활력 있고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불합리한 관행 타파, ▲상하 구분 없이 먼저 인사하기, ▲합리적 의사결정, ▲정당한 성과 보상, ▲사생활 존중 등 7대 행동규범 실천 결의를 다졌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맛있는 풀을 발견하면 무리와 나누어 먹기 위해 무리를 부르는 사슴의 울음소리(녹명 鹿鳴)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고전(시경 詩經)과 “양육강식의 강한 유전자가 아닌 상부상조한 부류가 더 우수한 형태로 살아남는다”는 리처드 도킨스 교수의 베스트셀러 ‘이기적 유전자’를 인용하며 “상호 배려와 존중으로 화합하고 협업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