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일선 학교소식
부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교육 현안
인사ㆍ동정
책ㆍ도서관
대학교
교육단체
대학수능
고입
평생학습
학원가

탑배너

독서의 계절… 경기도내 ✔이색도서관 5곳
부천 오정도서관ㆍ오산 꿈두레도서관ㆍ의정부 과학도서관
안양 파빌리온도서관ㆍ신분당선 정자역 경기도 지하철서재
만화 카페ㆍ독서캠핑ㆍ천문우주 체험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
 
더부천 기사입력 2017-10-06 10:2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13


부천시 오정도서관

| AD |

책을 읽고 빌려볼 수 있는 도서관에서는 영화나 문화공연을 감상하는 등 다양한 기능과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곳이 많다. 독서의 계절을 맞아 한번쯤 찾아볼만한 경기도내 이색도서관 5곳을 소개한다.

◆부천시 오정도서관= 부천시 성오로 172 오정어울마당 내에 있으며, 전체 도서의 30%가 만화책을 갖춘 ‘만화, 카페’ 특화도서관으로, 1층에는 단 4~6명이 이용할 수 있는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이란 이름을 가진 스터디룸이 있다.

또 배관을 노출한 높은 천장으로 북카페 분위기를 연출하고 다락방과 창가 좌석 등이 배치돼 있어 만화책을 보기 좋게 꾸며 놓았다.

2층은 만화아지트 컨셉의 공간으로 골목길 같은 지그재그 서가에 만화책이 빼곡하게 꽂혀 있어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태블릿 PC를 이용해서 웹툰도 볼 수 있고, 바로 옆에는 만화작가의 방이 있어 현직 웹툰작가로부터 만화와 관련된 교육도 받을 수 있다. ☎(032)625-4106, 홈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오산시 꿈두레도서관= 오산시 세마역로 20에 위치해 있으며,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레저문화인 캠핑과 독서를 결합한 이른바 ‘독서캠핑’을 전국 최초로 선보이고 있다.

가족 단위로 도서관 내에서 텐트를 치고 1박 2일 독서캠핑을 하고 채소 또는 화훼 기르기 체험학습도 가능하다.

숲길을 따라 들어가면 캠핑동이 모습을 드러낸다. 원통형 캠핑동 4개와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데크가 마련돼 있다.

독서캠핑이 인기를 끄는 것은 모든 이용료가 무료라는 점인데 조건이 있다. 퇴소할 때 자녀와 함께 작성한 독서 소감문이나 독서캠핑 소감문을 제출해야 한다.

독서캠핑은 매월 1일 다음 달 예약신청을 받고 있으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주 2회만 운영한다. ☎(031)8036-6529, 홈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의정부시 추동로124번길 52에 위치해 있으며, 별을 보기 어려운 도심에서 진짜 별을 관찰할 수 있는 도서관이다.

다양한 과학관련 서적과 함께 야간 천체관측시설, 천문우주체험실이 마련돼 있다. 무중력 체험실, 고천문기기, 천체 투영실, 4D 입체영상 체험관, 태양계 행성 모형, 유인 이동장치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천문과 우주 관련 학습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천문우주체험실 프로그램은 과학도서관을 통해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하다. ☎(031)828-8670, 홈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안양시 파빌리온 도서관=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 180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의 쇠락한 유원지를 예술공원으로 조성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ㆍAnyang Public Art Project)의 일환으로 문을 연 국내 첫 공공예술도서관이다.

파빌리온은 포르투갈 출신의 세계적인 건축가 알바로 시자가 2005년 설계한 건축물로, 한때 그의 이름을 따 ‘알바로시자홀’로 불리기도 했다.

도서관에서는 도서관과 바로 옆에 펼쳐진 넓은 공원에서 휴식을 취하고 책을 볼 수 있으며, 예술도서관답게 곳곳에 전시된 여러 공공예술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안양예술공원 내 등산로를 따라 APAP의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해설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APAP 작품 투어’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031)687-0548, 홈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신분당선 정자역 ‘경기도 지하철 서재’= 신분당선 정자역 지하 2층 환승통로 휴게공간에 마련된 ‘경기도 지하철 서재’는 지하철 이용자가 자율적으로 책을 빌리고, 반납하는 열린 서가 방식의 신개념 문화공간이다.

지하철 서재에 비치된 책은 약 400권으로 일자리, 주거, 데이트 폭력 등 최신 사회 이슈를 주제로 엮은 13종의 컬렉션, 지역서점 및 독립출판 코너로 구성돼 있다.

특히 여느 도서관과 달리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현장에 비치된 ‘책 빌리는 카드’만 있으면 누구나 도서 대출이 가능하다. 책 대출 및 반납 외에 낭독회나 북콘서트, 저자 사인회 등 다양한 참여행사도 기획 중이다. ☎(031)893-9931, 홈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사진= 경기도 제공


오산시 꿈두레도서관.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안양시 파빌리온도서관.


신분당선 정자역 지하 2층 환승통로 휴게공간 ‘경기도 지하철 서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교육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부천시, CGV부천 5층에 영화도서관 ‘..
· 제19회 BIAF 개막식… 폭발물 설치 허..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경기도, 피자·햄버거 판매업소 일제점..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에 홍종학 전..
· 부천북고 럭비부, 전국체전 준결승 진..
· 부천문화재단, 11월 10일 국악콘서트 ..
· 부천시, 웹툰작가 초청 특강 ‘만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