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버스 서비스 공급 대폭 확충… 출ㆍ퇴근길 이용 불편 해소
‘노선입찰제’ 통한 광역버스 확충ㆍ‘프리미엄 광역버스 시범 도입’ 추진
심야시간 이동권 보장 및 교통비 부담 완화 위한 ‘심야 시내버스’ 확대
‘심야 공항버스’ 시범 도입… 버스서비스 공공성 강화 ‘경기교통공사’ 설립 
더부천 기사입력 2019-09-04 09:0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16
| AD |
경기도가 안전하고, 편리한 도민 출ㆍ퇴근길을 위해 ‘노선입찰제’를 통한 광역버스 증차, 심야시간 시내버스 확충 등 버스 서비스 공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르면 내년부터 프리미엄 광역버스도 운행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노선입찰제를 통한 광역버스 확충, 프리미엄 광역버스 시범 도입, 심야 시내버스 확대, 심야 공항버스 시범 도입, 맞춤형 버스 도입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버스 서비스 확충 대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도는 서울ㆍ인천과 달리 민간 운송 사업자에 의해 버스 서비스가 공급되기 때문에 그간 버스에 대한 도민들의 이용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고, 특히 출ㆍ퇴근 시간대, 심야 시간대, 농어촌 지역의 경우 운송 수지 적자로 인해 민간 사업자에 의한 자발적 서비스 공급이 어려웠다는 것이다.

실제 신도시 개발에 따라 경기도 인구는 불과 5년새 94만 명이 증가했고, 서울의 주택난으로 서울에서 경기도로 전입하는 인구가 매년 약 13만5천명에 육박하기 때문에 출ㆍ퇴근 시간대 서울로의 광역 통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광역버스 노선이 제때 확충되지 못함에 따라 입석 운행 등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이에 따라 버스 이용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출퇴근길을 위해 2022년까지 91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82개 노선 553대의 광역버스를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계획은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선 소유권을 공공이 갖는 ‘노선입찰제’ 방식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의 광역버스 서비스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우등형 차량, 좌석예약제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광역버스’도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2022년까지 10개 노선 20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어, 심야시간대 대중교통 서비스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먼저 도는 지역별로 운행하는 심야 시내버스 노선을 2022년까지 95개로 확대할 계획으로 도비 64억원을 투자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대대적인 심야버스 확충에 나서는 배경에 대해 “도민들의 생활패턴 다변화로 심야시간대 이동인구가 증가했음에도, 버스 공급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싼 택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공항과 경기도내 주요 거점지역을 연계하는 ‘심야 공항버스’를 시범 도입해 이용 편의 증진과 교통비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어촌, 벽오지 지역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요일ㆍ시간대별 이용 수요를 반영해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맞춤형 버스’를 대대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237억원이 투입되며, 도와 시ㆍ군이 각각 50%씩 부담한다.

도는 ‘맞춤형 버스’의 경우 승객이 많은 시간대에만 집중적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적은 예산으로 도민 교통권 보장과 주민 생활패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이밖에도 중장기적으로 ‘경기교통공사’ 설립을 통해 대중교통 부족지역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새로운 교통수단을 도입, 버스 서비스의 공공성과 기업성이 조화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도민들이 가장 원하는 서비스는 결국 버스 노선 확충”이라며 “그동안 경기도 버스 공급이 도민들의 눈높이에 한참 못미쳤지만, 이번 계획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하면 도민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부천시, 9월 28일 ‘제10회 가치같이 ..
· 제4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9..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제2회 부천시 우수기업 활성화 마켓..
· 경기도, ‘우리 동네 3분 영화제’ 유..
· 제11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9월..
· 경기도, 파주ㆍ연천 행사 전면 취소…..
· 경기도, ‘회사 쪼개기’ 꼼수 등 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