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국민행복 민원실’ 최우수기관 선정 대통령상 수상
 
더부천 기사입력 2019-12-10 16:3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47

경기도는 10일 행정안전부 주최로 열린 ‘2019년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국민행복민원실 부문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민원실을 ‘도민 중심 공간’으로 조성하고, 120 경기도 콜센터 상담사 전원을 정규직화 하는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소통, 공감, 맞춤’ 행정서비스를 실현한 성과로 풀이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민행복 민원실 ▲원스톱 민원창구 운영 ▲민원제도개선 등 3개 부문에 걸쳐 총 38개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경기도는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 국세청 등을 대상으로 총 13개 우수기관을 선정한 ‘국민행복 민원실’ 부문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기관 1곳에 주어지는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어 동두천시, 영월군, 청양군 등 3개 기관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으며, 평택시와 안산시를 비롯한 9개 기관은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다.

경기도는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실을 개선함으로써 도민 눈높이에 맞는 행정을 실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는 지난 10월 몸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도 불편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창구를 개선하고 안내데스크, 북카페, PC존, 수유실 등 민원인 편의 공간 재배치를 통해 더욱 편리한 소통 및 휴식공간을 조성했으며, 긴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화장실 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민원실을 ‘도민 중심 공간’으로 개선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지난 7월에는 120 경기도 콜센터 상담사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민원행정이 이뤄지도록 했다.

| AD |
여기에다 ▲‘도민청원제’ 운영을 통한 도정 참여 활성화 ▲민원담당 공무원에 대한 지속적인 직무역량 강화 교육(수어교육, 장애체험 등) ▲민원만족도 조사 실시(매달 1회)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민원처리기간 30% 의무단축’ 등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경기도는 2020년부터 특이 민원을 전담해 처리하는 대응팀을 신설, 운영함으로써 도민들에게 고품격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경기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담당 공무원 모두가 사명감을 갖고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에게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신종 코로나] 질병관리본부, 155명 격..
· 4ㆍ15 총선 예비후보, 부천시 39명 등..
· 수도권 인구, 사상 첫 전체 인구 50% ..
· [신종 코로나] 부천시, 선제적 대응…..
· 부천시체육회, 정윤종 초대 민간회장 ..
· 안철수 전 의원, 바른미래당 탈당… “..
· 부천시, ‘장애인 돌봄 365쉼터’ 2월..
· [신종 코로나] 부천시보건소, 취약계층..